심리학, 철학 등의 주변 학문과 제휴하여 발전하였다.
분트(1900), 마르티(1908) : 심리학적 의미 연구.
메이예(1903) : 사회학적 의미 연구.
오그든-리차즈 : 의미 기능 분석.
스테른 : 의미변화에 대한 과학적인 분류와 실어증의 연구.
슈페르베 : 의미의 역사적 연구에 프로이트의 심리학적 접근을 시도.
한두 해 전 불어오기 시작한 웰빙 열풍과 몸짱 아줌마의 등장은 전 국민에게 몸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사람들은 싸고 싱싱해 보이는 일반 농산물 대신에 벌레가 먹고 볼품없는 모양에도 불구하고 몇 배나 더 비싼 유기농 농산물을 구입하고, 남녀노소 관계없이 헬스클럽에 등록하는 일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1. 로고의 개념
로고는 신의 상징으로, 군주나 국가의 상징으로 수천 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로고는 종교, 국가, 민족의 생성과 함께 성장해온 것이다. 로고는 문화, 철학, 가치체계를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으로 활용된다. 로고는 그러나 심벌(symbol) 또는 워드마크(wordmark) 등과 혼용되고 있기도
1. 서론
인간의 역사적 창조성
생물의 특성은 크게 개체유지와 종족유지로 나눌 수 있다. 개체유지를 위해 생물은 물질대사(에너지대사)와 단순한 세포가 복잡하게 발전하는 발생, 생장, 반응, 그리고 일정한 체온과 일정한 혈당 등으로 나타나는 항상성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또
근대국가가 형성되는 17, 18세기에 이르면 그 때까지 공동체에 맡겨졌던 사회적 공간에 조직적으로 침투하기 시작한다. 중세의 사회에서 개인은 늘 위험의 상태 속에 있었으며, 그 위험 속에서 자신을 지킬만한 수단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따라서 사람들은 서로에 대한 의존 관계에 의해서만 생존을 보
근대의 시기가 중산층의 시기였다면, 1990년 이후의 탈산업화의 시대이자 액체근대의 시기는 중산층이 없는 서비스 산업의 80%의 박봉의 노동자들과 정보 산업의 20%의 고급 노동자들로 구성된 양극화의 시기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자본 즉 기업은 국가 혹은 국경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움직이며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에 따라 깊이 있게 분석해본다.
Ⅱ 본론
1.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
인간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연으로부터 필요한 재화를 얻어 내고, 서로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몸과 두뇌를 사용하는 활동을 주고받는 행위, 즉 일work) 또는 노동(labor)을 한다.
근대성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여기에서는 살펴볼만하다고 생각되는 몇 가지의 정의에 대하여 언급한다. 첫째로는 기든스의 사회학적 정의가 있다. 그는 근대성(modernity)을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쟁적인 노동과 상품 시장 안에서의 자본의 축적, 산업주의에 의한 인위적 환경의 발달로 대표
생각되는 인간을 도구화하기 때문이다. 근대 서양사회에서는 백인이 다른 인종과 구분되는 인종이고 다른 인종을 지배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실제 인종이라는 개념은 일관되지 않고 불명확한 개념이다. 생물학적으로 쓰이기도 하고 사회학적으로 쓰이기도 하는데 양쪽 다 같은 의미